누가 쓸 수 있나
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근로자가 신청하면 사업주는 허용해야 합니다.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도 쓸 수 있습니다(남녀고용평등법 제19조 제1항).
얼마나 쓸 수 있나
육아휴직 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. 다음에 해당하면 6개월을 추가로 쓸 수 있습니다(제19조 제2항).
-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각각 3개월 이상 사용한 경우
-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한부모인 경우
-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장애아동의 부모인 경우
급여를 받는 조건
-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사용할 것
- 휴직을 시작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 180일 이상일 것
급여는 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(고용보험법 제70조 제2항).
월별 급여
| 휴직 기간 | 지급액 | 월 상한 | 월 하한 |
|---|---|---|---|
| 1~3개월 | 통상임금의 100% | 250만원 | 70만원 |
| 4~6개월 | 통상임금의 100% | 200만원 | 70만원 |
| 7개월째부터 | 통상임금의 80% | 160만원 | 70만원 |
휴직을 나눠 쓰면 사용한 기간을 모두 합쳐 구간을 적용합니다. 1개월을 채우지 못한 달은 휴직한 일수에 비례해 받습니다.
부모가 모두 쓰는 경우의 특례
같은 자녀에 대해 자녀 출생 후 18개월이 될 때까지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하면 첫 6개월의 급여가 올라갑니다(시행령 제95조의3 제1항). 부모의 휴직 기간이 겹치지 않고 차례로 써도 적용됩니다.
| 부모가 각각 사용한 달 | 지급액 | 월 상한 (부모 각각) |
|---|---|---|
| 1~2번째 달 | 통상임금의 100% | 250만원 |
| 3번째 달 | 통상임금의 100% | 300만원 |
| 4번째 달 | 통상임금의 100% | 350만원 |
| 5번째 달 | 통상임금의 100% | 400만원 |
| 6번째 달 | 통상임금의 100% | 450만원 |
올라간 상한은 부모가 각각 사용한 개월 수가 같은 범위까지 적용됩니다. 한쪽이 3개월만 쓰면 다른 쪽도 3번째 달까지만 이 상한을 받습니다. 7개월째부터는 일반 기준과 같습니다.
한부모의 특례
한부모인 근로자는 첫 3개월의 월 상한이 300만원입니다. 4개월째부터는 일반 기준과 같습니다(시행령 제95조의3 제3항).
휴직 중 불이익 금지
사업주는 육아휴직을 이유로 해고나 불리한 처우를 할 수 없고, 휴직 기간에는 해고하지 못합니다. 휴직을 마친 뒤에는 휴직 전과 같은 업무 또는 같은 수준의 임금을 받는 직무로 복귀시켜야 합니다(남녀고용평등법 제19조 제3항·제4항). 육아휴직 기간은 연차 출근율 계산에서 출근한 것으로 봅니다.